숭고함과 아름다움이라는 현상이 우리에게 환기시키고 있는 감정들이 경험적으로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관찰하고 있다. 그리고 26년 후 『판단력 비판』에서 그 현상에 대한 관찰의 측면에서가 아니라 그런 상태가 경험 이전에 어떻게 가능한지를 밝히기 위해 분석을 시도한다.
이처럼 숭고는 미와 더
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 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
숭고를 아름다움과 동격의 범주로 승화시킨 에드먼드 버크(Edmund Burke)가 단연 돋보인다. 그의 저서 《숭고와 아름다움의 이념의 기념에 대한 철학적 탐구》를 통해, 미의 변종이나 하위 개념으로서 취급되던 숭고는 그에 의해 미와 동격의 범주로서 그 지위를 보장받게 되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철학의이해 2023학년도 2학기 기말
1. 플라톤의 "향연", 고대 그리스에서의 사랑과 지혜의 교류
고대 그리스의 지식인들이 함께 모여 사랑의 본질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벌이는 장면을 상상해 보자. 바로 이런 장면이 플라톤의 대화편 "향연"에서 펼쳐진다. "향연"이라는 단어는 ‘함께 술을 마신다
『칸트 취미판단』
1. 기본적인 취미판단의 네 계기
과연 ‘미’는 무엇인가? 칸트는 우리에게 받아들여지는 미 개념은 우리의 취미판단(미적 판단)에 의해 성립되는 것으로 보았다. 선천적으로 주관이 지닌 보편적이며 필연적인 취미(감정을 통해 미를 판단하는 능력)의 원리를 밝혀내고, 그 원리
1. 서론
일반적 의미에서 상상력이란 현실에서 벗어난 것을 가정하는 능력이다. 이미 현실에 존재하는 것을 떠올리는 것은 기억의 작용이다.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은 새로운 생각을 해 낼 수 있고, 그 생각이 현실화될 때 새로운 산물이 창출된다. 사회는 우리에게 공공연히 상상을 요구해 왔고, 더 새
형성에서 제한을 벗어버리면서, 그리고 삶 자체의 무한함을 받아들이면서, 인간이 자연과 현실 앞에서 느껴지는 공포를 감추기 위해 씌웠던 가림막은 벗겨지기 시작했다. 미적 현실이 ‘해방의 원체험적 장’으로 이해되면서 미적 완성에 가려져왔던 ‘숭고’의 체험이 다시금 이야기되기 시작한다.
미로와 바벨의 도서관
-미로의 종류-
1.고전적 미로
하나의 길을 따라 계속 가면 중심에 도달하고, 거기서 뒤돌아 걸으면 밖으로 나오는 미로
(길을 찾는 것 보다, 중심도달이 목표)
2. 근대적 미로
길이 여러 갈래, 매 순간의 선택이 필요하고, 시행착오를 통해서만 탈출할 수 있는 미로.
(갈림
Ⅱ. 美와 숭고의 연속성
美와는 달리 숭고가 미학적 판단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줄여 놓은 Kant는 “숭고의 이론은 자연의 합목적성의 미학적 판정의 한갓된 부록을 이루는 데 지나지 않는다.”라고 『판단력 비판』에 개진해 놓았다. 또한 Kant는 숭고의 경우 순수한 취미판단 연역에는 해당 될
무의식적, 무목적적인 것으로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며, 또 다른 한편으로 도의 운행과 발생의 결과는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 바가 없다. 도가는 도의 이러한 무위자연적 관점에서 출발하여 개체 생명이 어떻게 자유로운 발전을 구할 수 있는 가라는 관점에서 미와 예술의 문제를 고찰했다. 그리하여